스트레스 자가진단

스트레스 자가진단
한국판 지각된 스트레스 척도 (Perceived Stress Scale; PSS) 자가진단
이 척도는 일상생활에서 주관적으로 느끼는 스트레스의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척도입니다.
각 문항들을 잘 읽고 지난 1개월 동안 각 문항에 해당하는 내용을 얼마나 자주 느꼈는지 체크해 주십시오.
문항 1. 전혀 없었다. 2. 거의 없었다. 3. 가끔 있었다. 4. 꽤 자주 있었다. 5. 매우 자주 있었다.
1. 지난 한 달 동안, 예상치 못한 일이 생겨서 기분 나빠진 적이 얼마나 있었나요?
2. 지난 한 달 동안, 중요한 일들을 통제할 수 없다고 느낀 적은 얼마나 있었나요?
3. 지난 한 달 동안, 초조하거나 스트레스가 쌓인다고 느낀 적은 얼마나 있었나요?
4. 지난 한 달 동안, 짜증나고 성가신 일들을 성공적으로 처리한 적이 얼마나 있었나요?
5. 지난 한 달 동안, 생활 속에서 일어난 중요한 변화들을 효과적으로 대처한 적이 얼마나 있었나요?
6. 지난 한 달 동안, 개인적인 문제를 처리하는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느낀 적은 얼마나 있었나요?
7. 지난 한 달 동안, 자신의 뜻대로 일이 진행된다고 느낀 적은 얼마나 있었나요?
8. 지난 한 달 동안, 매사를 잘 컨트롤하고 있다고 느낀 적이 얼마나 있었나요?
9. 지난 한 달 동안, 당신이 통제할 수 없는 범위에서 발생한 일 때문에 화가 난 적이 얼마나 있었나요?
10. 지난 한 달 동안, 어려운 일이 너무 많이 쌓여서 극복할 수 없다고 느낀 적이 얼마나 있었나요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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합산 점수에 따라 자가진단을 하실 수 있습니다.
  • 0~13점 : 당신이 느끼고 있는 스트레스 정도는 정상적인 수준으로, 심리적으로 안정되어 있습니다.
  • 14~16점 : 검사 결과, 약간의 스트레스를 받고 계신 것으로 보입니다.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운동이나 가벼운 산책, 명상 등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.
  • 17~18점 : 검사 결과, 중간 정도의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.
   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하실 필요가 있으며, 원하신다면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해 보십시오.
  • 19점 이상 : 검사 결과,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,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. 상담센터에 방문하시어 추가적인 검사를 받아보시거나, 전문가와 자신의 상태에 대해 이야기해 볼 것을 권합니다.